[음양사] 음양사 식신의 유래

음양사 식신들은 대부분 일본 요괴, 그리고 중국 설화? 에서 따온 것들인데

자세히 찾아보니, 내가 모르던 것들도 꽤 있어서 그냥 간단하게 정리해봄.




1. 아라카와 : 일본에서 가장 넓은 강폭을 가진 아라카와 강의 주인이라는 설정. 아라카와 강은 치수가 어렵기로 악명높았었다고 한다. 한자로 쓰면 荒川. 

2. 자목동자 : 일본 전설에서 악명높은 악귀(오니) 중 하나인 이바라키도지(茨木童子). 슈텐도지와 함께 다녔다고 하며, 연인이라는 설도 있다. (그래서 음양사에서도 게이가 되었.....)

3. 주천동자 : 역시 일본 전설에서 악명높은 악귀 중 하나인 슈텐도지(酒呑童子). 이바라키도지와 함께 다녔다고 하며, 오니들의 대장이었다고 전해진다.

4. 염라 : 염라대왕;;

5. 양면불 : 일본 신화에 나오는 풍신(風神)과 뇌신(雷神)이 합쳐진 모습.

6. 청행등 : 아오안돈(靑行燈). 에도 시대에 100가지 괴담을 이야기하는 모임이 유행했는데, 푸른 종이를 붙인 등 100개를 켜놓고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하나씩 껐다고 한다. 100개의 이야기가 끝나고 깜깜해졌을 때 나타났다는 요괴.

7. 다이텐구, 쇼텐구 : 텐구(天狗)는 일본에서 인간과 새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요괴. 보통 붉은 얼굴에 높은 코, 날개를 가지고 수행자 같은 차림을 한다고 한다. 다이텐구(大天狗)는 텐구들 중에서 가장 신통력이 강한 텐구들이라고 하며, 쇼텐구(小天狗)는 그 부하격이라고 한다. 

8. 일목련 : 이치모쿠렌(一目連). 눈이 하나인 형상으로 맹렬한 바람을 불러일으킨다고 하는 요괴. 그 실체는 물을 다스리는 용의 눈이라고전해진다.

9. 거미마녀 : 죠로구모(絡新婦). 에도시대부터 전해진 요괴로, 400년 넘게 산 늙은 거미가 인간여자의 모습으로 둔갑해서 인간을 조종하거나 죽이거나 먹어버린다는 요괴. 

10. 에비스 : 어업의 수호신이자 복을 가져다주는 칠복신의 하나. 

11. 후타쿠치 : 후타쿠치노온나(二口女). 머리에 거대한 입이 하나 더 있고 머리카락을 촉수처럼 사용해서 그 입으로 음식을 먹는다고 한다.

12. 고획조 : 고획조는 중국에서 아이들에게 해를 끼치는 새 요괴로, 날개옷을 벗으면 인간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출산 전후로 사망한 여자가 변한 요괴인 우부메(産女)와 동일시하기도 한다. 

13. 낫족제비 : 카마이타치(鎌鼬). 바람을 타고 다니는 날카로운 낫처럼 생긴 손톱을 가진 족제비 요괴. 순식간에 사람을 쓰러뜨리고, 베어내고, 약을 발라주는 세 마리가 같이 다닌다고 한다. 

14. 키요히메 :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잘생긴 승려와 사랑에 빠졌으니, 남자가 도망가자 강에 뛰어들어 쫓아가다가 거대한 뱀의 형상으로 변했다고 한다. 승려는 절에 가서 자신을 숨겨달라고 부탁했고, 종 속에 숨어있었는데, 키요히메는 그 승려를 찾아내서 종을 몸으로 감고 입에서 불을 뿜어 종을 녹여서 그 승려를 태워죽였다고 한다.

15. 바쿠 : 중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전설상의 동물인 맥(獏). 꿈, 특히 악몽을 먹어치운다고 한다. 

16. 요호, 삼미호 : 妖狐. 동아시아 지역 전설에 나오는 여우 요괴.  

17. 우미보즈 : 밤에 바다에 나타나서 배를 침몰시킨다는 요괴.

18. 첫째강시, 둘째강시, 막내강시 : 강시는 중국에서 부적을 붙여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놓은 시체. 원래는 전쟁터나 객지에서 죽은 시체들을 고향으로 옮겨다 묻어주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한다. (점점 좀비나 흡혈귀의 이미지와 비슷해졌지만...)

19. 모미지 : 게임내 표현을 보면 그냥 별 관계없어 보이긴 하는데, 일본판 이름이 키조모미지(鬼女紅葉)로 도적단 수령이 된 귀녀이다;; 

20. 골녀 : 호네온나(骨女). 연인을 잊지 못한다거나 하는 한을 품고 요절한 젊은 여자가 해골의 모습으로 떠돈다고 한다.

21. 이누가미 : 사람을 홀리는 개의 영. 의도적으로 만들어서 누군가를 저주하기 위해 쓰인다고 한다.

22. 맹파 : 중국 신화에서 죽은 사람들이 환생하기 전에 기억을 잊도록 해주는 할머니. 이 할머니가 주는 맹파탕을 마시면 모든 기억이 지워진다고 한다.

23. 설녀 : 유키온나(雪女). 소복을 입고 눈보라를 헤치고 나타나서 사람을 얼려 죽인다고 하는 미인 요괴. 다양한 전승이 있다.

24. 반야 : 남자에 대한 집착과 질투심 때문에 원한을 품고 죽어 귀신이 된 여인을 나타내는 전통극 가면인 한냐(般若)를 모티브로 만든 듯. 위의 키요히메 이야기에서도 한냐 가면이 사용된다는 듯?

25. 사토리 : 覚. 원숭이와 닮은 요괴의 일종으로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26. 산꼬마 : 야마와로(山童). 서일본에서는 갓파가 겨울이 되면 산에 들어가서 야마와로가 된다고 한다. 산속에서 나무꾼의 일을 도와주기도 하는데, 답례로 술이나 주먹밥을 주면 계속해서 도와준다고 하며, 씨름을 좋아한다. 

27. 대롱여우 : 쿠다키츠네(管狐). 죽통 속에 넣어서 키우거나 데리고 다닐 수 있는 여우 요괴. 잘 돌보면 부자가 되고, 화나게 하면 가난해진다고 한다.

28. 엽전생쥐 : 텟소(鉄鼠). 승려가 원한을 품고 죽어서 변한 쥐 요괴로 라이고네즈미(賴豪鼠)라고도 한다. 쇠의 엄니와 돌로 된 몸을 갖고 있으며 불상이나 경전을 갉아먹었다. 사실 게임내에서는 그냥 돈 밝히는 승려옷 입은 생쥐라 이게 모티브가 맞는지는 확실하지는 않음.

29. 외눈동자 : 히토츠메코조(一つ目小僧). 한 개의 눈과 한 개의 다리를 지닌 어린아이의 모습을 한 요괴의 일종. 

30. 저주소녀 : 축시의 참배(丑の刻参り)라는 저주의식을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 

31. 우녀 : 아메온나(雨女). 비를 부르는 요괴로 원래 기원은 기우제를 지내는 기도사라고 한다. 

32. 무고사 : 사람을 저주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것으로, 하나의 그릇에 곤충이나 도마뱀, 개구리 등 작은 동물을 넣어 서로 싸우고 죽이게 만들어서 마지막에 남은 것을 고독(蠱毒)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부리는 요괴로 설정한 듯 하다. (근데 왜 무고사라고 읽는지모르겠다. 일본명칭은 蠱毒師 던데;)

33. 아귀 : 불교에서 늘 굶주리는 귀신. 육도 중 아귀도에 해당하는 존재로 생전 식탐이나 그와 같은 욕심을 쌓아온 사람이 죽어서 가게 되며 영원히 배고픔에 시달리게 된다.

34. 갓파 : 河童. 강, 호수, 바다에 사는 요괴. 바가지 머리를 한 어린아이 모습으로 거북과 같은 딱딱한 껍질에 물갈퀴가 있다. 사람을 물속으로 끌어들이는 등의 장난을 친다.

35. 타누키 : 둔갑하는 너구리요괴. 

36. 네코마타 : 나이를 먹어 영력을 갖게 되어 꼬리가 둘로 갈라진 고양이 요괴.

37. 좌부동자 : 자시키와라시(座敷童子). 집 안에 있으면서 복을 불러오는 일종의 수호신이다. 

38. 적설귀 : 아카지타(赤舌). 강에 살면서 약한 사람의 편이 되어주는 요괴. 가뭄이 든 어느 해, 용수로의 상류에 있는 마을 사람들이 물을 독점하려고 수문을 닫았는데, 아카지타가 하류 마을 사람들을 위해 몰래 수문을 열었다고 한다.

39. 등롱귀, 우산요괴, 빗자루귀신 : 시간이 지나 오래된 물건에 정령이 깃들어 요괴로 변한 츠쿠모가미(代喪神)들에서 나온 요괴들. 

40. 등불동자 : 쵸친고죠(提灯小僧). 손에 초롱을 든 소년모습의 요괴로 비오는 밤길을 걷고 있으면 나타난다고 한다. 쵸친고죠는 예전에 살인이 벌어졌던 장소에 나타난다고 한다.

41. 누리카베 : 진흙벽이란 뜻의 요괴로. 졸린 눈에 커다란 벽의 형상을 하고 있다. 어두운 밤에 길을 걸어갈 때 돌연 나타나서 길을 가로막는데 옆으로 지나가려고 해도 끝없이 이어져 있어서 갈 수 없다고 한다. 퇴치법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벽의 아랫부분을 치는 것.(음양사 식신도감에도 나와 있는 방법이다)

42. 아오보즈 : 한자로는 青坊主라고 쓰며 푸른 대머리(...)라는 뜻의 요괴이다. 일본 각지에서 전승되며 그 내용이 지방마다 다른데, 근현대 학교괴담에도 등장한다고 한다. 





스타 프로젝트

스타프로젝트 콘서트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