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 어떤 식신이 좋은지 분류해보자

정리병(?) 도져서 쓰는 글.

다들 고획조와 다이텐구가 좋은 줄은 알고 있지만,
왜 이 둘이 좋은지, 그리고 다른 좋은 식신은 없는지 모르는 경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음양사의 식신은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광역딜러
2. 단일딜러
3. 힐러
4. 기타보조

딜러는 다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번 공격에 여러 대를 때리는 다단히트 딜러와, 한 때를 세게 때리는 단일히트 딜러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결론은 

광역딜러>단일딜러
다단히트>단일히트



첫번째, 광역딜러가 단일딜러보다 좋은 이유는 이 게임이 '턴제' 이기 때문이다.

단일딜러가 아무리 데미지가 세도, 한 턴에 적을 한 마리씩밖에 못 잡는다면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적에게 턴을 주는 게 좋은 것도 아니고...

따라서 한꺼번에 전체를 쓸어버리는 광역딜러가 던전돌기가 편하기 때문에 광역딜러가 선호된다.

물론 이런 단점을 보완한 단일딜러들도 몇 있는데,
자목동자는 단일딜러지만 적을 처치하고 남는 데미지가 전이되어서 광역딜러처럼 적을 쓸어버릴 수 있고,
흑무상은 적을 처치하면 행동기회를 한 번 더 얻어서 계속해서 차례차례 적을 잡을 수 있다. 
(그래서 고획과 다텐 다음으로 선호되는 애들이다;;)



또한 R급 식신 '꽃조개' 때문에 (특히 pvp에서) 단일딜러는 불리한 점이 있다.


아군의 생명을 연결해서 피해를 나눠받게 하는 스킬 때문에 단일딜러의 최강카운터.....

아라카와처럼 강제로 생명 연결을 끊어버리는 경우라던가,
주천동자처럼 엄청 쎈 데미지로 여러대 때려서 전체 피를 다 깎아버리던가 (당한 적 있음;;) 할 수는 있지만
둘 다 모두 SSR급 식신이라 가능한 거지, 다른 단일딜러라면 생명 연결된 적을 잡는 것이 쉽지 않게 된다.

그래서 단일공격보다는 역시 광역공격이 짱...






두번째, 다단히트가 단일히트가 좋은 이유는 바로 어혼 '침녀' 때문이다.

(공격력에 따른 한도는 있지만) 대상의 최대 HP를 %로 깎아버리기 때문에 딜러에게 가장 좋은 어혼으로 평가되는 것 같은데
문제는 이 효과가 터질 '확률'로 터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때리는 타수가 많을수록 효과가 발동될 확률이 올라가는 것.

그래서 광역딜러든, 단일딜러든 간에 여러 대 때리는 캐릭터는 이 침녀를 끼면 좋다(...)



물론 단일히트 딜러도 '파세' 어혼으로 한 방을 노릴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적의 HP가 70% 미만일 때는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약한 적들을 쓸어버릴 때나 쓰지

원턴킬을 하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피가 남았을 경우라던가,
피가 아주 많아서 한참을 때려야 하는 문어나 귀왕같은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침녀는 적의 현재 HP에 상관없이 언제나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결국 다단히트 딜러가 선호되는 것.




세세한 식신별 분석은 다음에 올리는 걸로... 



스타 프로젝트

스타프로젝트 콘서트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