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 단일공격 식신 분석

식신분석 2탄! 결국 추석연휴 다 보내고 이제서야 쓴다!

단일공격 식신은 광역공격이 가능한 몇을 제외하고는 일반 던전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다. 
하지만 광역공격 식신보다 한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귀왕, 문어, 어혼 던전의 오로치 등등 피통이 높은 보스를 잡을 때 좋으며, 대전에서도 식신 한 마리씩 보내버릴 수 있는 등, 효용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일공격 식신도 키워두면 좋다.




* 요도히메 (정유정/이자와 시오리) : 다단히트
공S(3270) 체C(10026) 방B(397) 속S(111) 치S(12%)

1. 저주의 칼날 : 100% 피해 (+5%/+5%/+5%/+5%)
2. (패시브) 연속 베기 : 피해를 줄 때 20% 확률로 공격력 40% 추가 피해
3. 살육 : 매회 공격력 50% 6회 공격. 도중에 대상이 사망하면 HP가 가장 낮은 적 유닛으로 대상이 바뀜 (+5%/+5%/+5%/+5%) : 9810

현재 단일딜러 중 최강으로 평가되고 있는 식신. 높은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에 공격횟수도 6회로 많은 편인데, 총 300% 공격. 게다가 패시브로 추가피해도 들어가며, 도중에 대상이 죽어도 낭비없이 다른 대상으로 바뀌기까지 하니 완벽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체력이 좀 낮긴 하지만. 6성에 어혼작까지 마치면 혼자서 문어를 잠수킬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열심히 키워야되는데, 난 아직 이누가미도 고획조도 6성 못 찍어서 ㅠㅠ 게다가 어혼은 언제 또 맞춤담... 하여튼 얼른 키우고 싶다. 



* 주천동자 (강호철/사카구치 슈헤이) : 다단히트
공S(3136) 체B(111165) 방C(375) 속S(113) 치S(10%)

1. 귀신 호리병 : 100% 피해. 광기 개수만큼 추가 공격 (+5%/+5%/+5%/+10%) : 3136*1~5(15680) 
2. (패시브) 광기 : 턴종료시 50% 확률, 공격을 받을 때 25% 확률로 광기 1개 획득. 최대 4개 중첩
3. 광소 : 광기를 소모하여 광기 1개마다 최대HP의 12% 회복 (14%/16%/18%/20%)

특이하게 평타가 유일한 공격스킬인 식신. 그럼에도 불구하고 SSR답게 광기가 쌓이면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낸다. 진짜 잘 키운 주천을 만났을 땐 꽃조개로 연결된 상태인데도 다함께 피가 쭉쭉 닳았음;; 자힐도 가지고 있어서 은근히 잡기도 힘들고. 하지만 광기를 쌓는데 시간이 필요한 점, 광소를 사용하면 광기가 소모되어 다시 처음부터 쌓아야 하는 점 등 덕분에 약간 저평가 되고 있긴 하다. 근데 한국 성우가 강호철님이네... 강호철님은 판관도 하고, 일목련도 하고, 주천까지 했구나.. ㅋ 



* 자목동자 (권성혁/후쿠야마 쥰) : 단일히트
공S(3216) 체B(10254) 방B(397) 속S(112) 치S(10%)

1. 흑염 : 공격력100% 피해. 30%(+효적) 확률로 2턴동안 받는 피해 20% 증가시킴(+5%/+5%/+5%/+10%)
2. (패시브) 화풀이 : 적을 처치하면 다른 모든 적에게 남는 피해의 100%를 줌. 소환물 처치시 발동X
3. 지옥의 손 : 공격력 263% 피해 (+5%/+5%/+5%/+5%) : 8458

단일히트 딜러인데다가 패시브 스킬을 발동시키기 위해선 적을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한 방'에 모든 것을 거는 식신. 그래서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내는 데 중점을 두고 어혼작업을 하며, 남는 데미지로 다른 쫄들까지 다 처리하는 덕분에 쫄작용으로도 좋다. 대신 HP가 낮은 쫄을 타겟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얼굴도 잘생겼고, 목소리도 좋고, 포스도 짱이라 다이텐구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식신.



* 아라카와 (권성혁/코야스 타케히토) : 2단히트
공S(3002) 체B(11051) 방B(401) 속S(111) 치S(20%)

1. 흑유어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표류 : 치명타 발동시 추가로 20% 피해. 1턴동안 자신의 방어력 20% 감소
3. 분노 : 공격력 132%피해, 대상의 버프 효과 0~2개 빼앗음 + 공격력 132% 피해, 빼앗은 버프 효과마다 피해 5%씩 증가. 첫번째 피해에서 발동한 어혼 효과 계승 (+5%/+5%/+5%/+5%) : 7925+@

pvp에서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식신. 버프를 빼앗을 때 꽃조개의 생명연결까지 끊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난 안 써봤고, 그정도로 강한 아라카와도 한 번 만나봤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일본 성우가 코야스님이라서 정말정말 얻고 싶은 식신 1순위.



* 야차 (이현/코니시 카츠유키) : 단일/다단히트
공S(3270) 체C(10140) 방C(392) 속S(11) 치S(12%)

1. 도륙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귀매 : 적에게 피해를 줄 때 30% 확률로 2턴간 자신의 속도를 20포인트 증가 (35%/40%/45%/50%)
3. 황천의 바다 : 공격력 198% 피해. 50% 확률로 랜덤 적에게 연속공격 (+5%/+5%/+5%/+5%) :6475*1~∞

로또가 터지면 장난 아닌 딜을 넣는다. 난 헐벗은 모습이 맘에 들어서(...) 키웠는데 누가 문어나 귀왕에서 최고라고ㅎ 
적이 여러 명일 때는 연속공격이 어디로 튈 지 모르는 게 함정이긴 하지만, 요호의 상위호환이라고 할 수 있다.



* 후타쿠치 (조경이/신타니 마유미) : 다단히트
공B(2626) 체A(11507) 방A(445) 속S(116) 치B(5%)

1. 습격 : 1명의 대상에게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공포 : 아군이 행동할 때 66% 확률로 1개의 탄환 인장 획득. 처음 출전할 때 4개 즉시 획득, 최대 6개.
3. 사죄 : 랜덤 대상에게 공격력 51%의 피해. 최소 2발, 탄환 인장 하나당 탄환 1발 추가. (54%/57%/60%/63%) : 1339*2~8(10714)

역시 적이 여러 명일 때는 데미지가 분산되지만, 한 명일 때, 그리고 인장이 쌓였을 때는 괜찮을 딜을 낼 수 있는 식신.
흠, 그럼 아군보다 속도를 느리게 맞춰야 하나? 공격력이 조금 더 쎄거나, 스킬계수가 좀 더 높았다면 좋았을 텐데... (스킬업 하면 올라가긴 하지만;)



* 요호 (심규혁/시마자키 노부나가) : 단일/다단히트
공S(3055) 체B(10368) 방B(419) 속S(115) 치S(10%)

1. 칼바람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기 모으기 : 피해를 줄 때마다 집중효과 1개 획득, 집중 효과마다 공격력이 2% 증가. 최대 5회 중첩 (3%/4%/5%/6%)
3. 광풍 회오리 : 공격력 66%피해. 50% 확률로 연속공격 (+5%/+5%/+5%/+5%) : 2016*1~∞

로또딜의 원조. 운 좋으면 정말 무한으로 딜이 나간다. 가끔 식겁하게 하는 연속공격을 맞아본 적은 있긴 함.
나는 아직 제대로 못 써봤다. 얘보다 야차가 더 좋아보여서.... ㅋㅋ 야차는 스킬계수가 높아 1대로 끝나도 이득인 것 같은데 얘는 1~2대만 나가면 억울할 거 같음;



* 인형사 (조경이/노토 마미코) : 다단히트
공A(2841) 체A(11735) 방B(401) 속A(108) 치B(5%)

1. 인형-출격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인형-추격 : 피해를 줄 때 20% 확률로 대상의 최대HP의 10% 피해. 최대 공격력 80%까지 : 2272
3. 인형-폭발 : 매회 공격력 53% 5회 공격 (+5%/+5%/+5%/+5%) : 7529

5회 공격에 상한선은 낮지만 침녀와 같은 효과를 가진 패시브까지 있어서 문어나 귀왕에서 쓸만한 식신. 얘도 얼른 키우고 싶은데 키울 애들이 산더미라 못 키우고 있다 ㅠ 게다가 옵 제대로 달린 침녀 어혼은 구하기 힘들어서...... 패시브도 있으니 공증으로 어혼을 맞출까? 패시브가 침녀처럼 치명타 발동이라는 조건도 없겠다......



* 백랑 (안영미/쿠와시마 호우코) : 단일히트
공S(3082) 체B(10823) 방B(397) 속S(112) 치S(10)

1. 사격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명상 : 행동종료시 30% 확률로 명상 상태에 들어가, 다음 행동시 치명피해 20% 증가
3. 무아지경 : 공격력 237% 피해, 이번 공격의 치명타 확률 30% 증가. 대상이 사망할 경우 행동 게이지 60% 증가 : 7304

다른 사람이 쓰는 것만 봤지, 나는 안 키워봐서 아직 잘 모르겠다. 치명타 한 방이 강하긴 한데... 



* 이누가미 (송준석/세키 토시히코) : 다단히트
공S(3002) 체B(10254) 방B(432) 속A(109) 치S(10%)

1. 심검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수호 : 턴 종료시 HP가 가장 낮은 아군 유닛을 보호. 해당 유닛이 공격을 받으면 반격하여 공격력 120% 피해 (+5%/+5%/+5%/+10%)
3. 심검난무 : 매회 공격력 76% 모든 적을 대상으로 5회 공격. 같은 대상에게 2번 이상 공격하는 경우는 피해량이 50% 감소 (+5%/+5%/+5%/+5%) : 6845

스킬 공격력이 그리 센 편은 아니지만, 5회 공격이기 때문에 침녀와도 상성이 좋다. 근데 문제는 침녀말고 쟁을 끼는 경우가 많다는 거지만...; 이누가미는 꽃조개와 연계하여 매턴 반격하는 데 그 존재가치가 있다고 본다 ㅋ 쟁까지 끼면 다단히트 공격에 2~3번 반격하는 일도 있음. 광역공격이 약한 편이긴 하지만, 고획조와 짝을 지어서 서로 커버해주면서 시너지를 내기도 좋다. 그래서 내 주력식신... ㅋ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패시브인 수호나 어혼효과인 쟁이 발동할 때마다 에비스 깃발힐, 꽃조개 생명연결힐, 사쿠라 행동힐 등등이 다 발동된다는 점. 그래서 꽃조개 연결된 채로 반격하다보면 다른 식신들은 피가 너덜너덜해져 있는데 혼자 쌩쌩하다; 



* 흡혈귀 (김새해/유카나) : 단일히트
공S(3002) 체B(10937) 방B(406) 속S(115) 치S(10%)

1. 피의 습격 : 현재 HP의 10% 소모하여 공격력 120% 피해 (+5%/+5%/+5%/+10%) : 3602
2. (패시브) 피의 분노 : HP 10% 소모될 때마다 '피의 습격'이 주는 피해가 4% 증가
3. 피의 포옹 : 공격력 131% 피해,  2턴동안 HP 5% 지속피해. 자신의 HP 30% 회복 (+5%/+5%/+5%/+5%) : 3933

주천동자처럼 평타가 주 공격스킬인 식신. 자신의 HP가 깎일수록 점점 딜이 강해져서 주로 공격을 받고 나서 반격을 하는 '쟁' 어혼과 꽃조개를 연계한다. 거의 딸피인 흡혈귀는 상대식신도 한 방에 보내버리기도..... 그래서 대전이나 결계돌파 같은 데서 흡혈귀를 만나면 조심해서 잡아야 됨. 너무 자주 당해서 흡혈귀는 내가 싫어해서 잘 안 키우게 됐는데, 그래도 문어나 어혼 고층에서 쓰려면 키우긴 키워야겠지?



* 삼미호 (임윤선/사와시로 미유키) : 다단히트
공A(2921) 체B(10368) 방A(441) 속B(122) 치S(10%)

1. 꼬리치기 : 공격력 100% 피해 (20%확률로 1턴간 자신의 속도 10포인트 증가/+10%/속도증가확률 30%/+10%/속도증가 지속턴수 +1)
2. (패시브) 유혹 : 대상이 사망했을 때 50% 확률로 자신의 최대HP의 20% 회복 (+25%/발동확률100%/+25%)
3. 분노 폭발 : 매회 공격력 88% 3회 공격 (+7%/치명타 발동시 여우인장1개-2턴간 공격력 10%피해/+7%/여우인장 피해 100%증가/여우인장 지속턴수 +1) : 7711

R등급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것 같은 삼미호. 초보때 쓰다 말았는데... 특이하게 스킬 레벨업 단계가 젤 많고, 부가 설명도 뭔가 많다;; 대상이 사망하면 피회복을 해서 어혼을 심안을 썼었는데, 치명타 발동시 여우인장도 생기니 침녀를 써야하나? 얘도 잘 키워서 사용해보고 싶은데.....



* 골녀 (김현심/스와 아야카) : 다단히트
공A(2948) 체C(9912) 방A(454) 속A(107) 치S(10%)

1. 뼈 칼날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사무친 원한 : 공격받을 때마다 1개의 원한 인장 획득, 1개 획득할 때마다 공격력 5% 증가. 인장이 4개일 때 사망하면 20% HP로 부활
3. 최후의 숨결 : 매회 공격력 78% 3회 공격. 방어력 40% 무시 (+5%/+5%/+5%/+5%) : 6898

방어력 40% 무시가 좋긴한데, 얘 쓰는 사람 거의 못 봄ㅠ 요기봉인에서 나와서 조각 얻기도 쉬운데......



* 산토끼 (김채하/토요사키 아키) : 단일히트
공A(2894) 체B(10709) 방B(432) 속S(115) 치A(8%)

1. 훈계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토끼춤 :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 30% 증가, 2턴간 공격력 10% 증가 (공15%/공20%)
3. 행운의 고리 : 공격력 237% 피해, 10%(+효적) 확률로 종이인형으로 변신시킴 (+5%/+5%/+5%/+5%) : 6859

속도잡이로 쓰는 보조 식신이지만, 나름 스킬 데미지도 괜찮다. 어혼이나 각성 던전에서 자동전투 산토끼가 행운의 고리로 막타 치는 경우도 자주 봄 ㅋㅋ 


* 쿠비나시 (남도형/이시카와 카이토) : 단일히트
공A(2894) 체B(10937) 방B(423) 속S(110) 치S(10%)

1. 일격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명계의 불꽃 : HP가 자신보다 높은 대상을 공격하면 피해의 25%만큼 HP 회복. 자신보다 낮은 대상을 공격하면 15% 추가 피해
3. 공허의 저주 : 공격력 206% 피해, 방어력 40% 무시 (+5%/+5%/+5%/+5%) : 5962/6856

내 식신들 중에서 가장 먼저 스킬풀업을 한 식신. 그래서 한동안 얘 들고 다녔는데, 아미키리 끼고 방어력 무시하고 치명타에 추가피해 주고 하다보면 내 식신들 중에서 꽤 딜이 잘 나오던 애였음. 근데 이정도밖에 안 되던 애였나 ㅠㅠ 얘도 피 많고 방어력 쎈 애 잡을 때 꽤 쏠쏠한데; 초반엔 자힐로 버티고 후반엔 추가피해로 끝내고... 아직도 레벨업한 식신이 별로 없다보니 귀왕잡을 때 씀ㅜ



* 대롱여우 (소정환/마츠다 켄이치로) : 단일히트
공S(3002) 체B(10596) 방B(419) 속A(108) 치S(10%) 

1. 죽통 투척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대나무의 보호 : 턴종료시 30% 확률로 방어력 10% 증가, HP 6% 회복 (방15%/HP16%/방20%)
3. 죽통포 : 공격력 228% 피해. 40%(치명타 발동시 80%) 확률로 대상의 도깨비불1개 없앰 (+5%/+5%/+5%/+5%) : 6845

죽통맨?? 



* 네코마타 (정유정/신타니 마유미) : 다단히트
공A(2975) 체C(9798) 방A(454) 속A(108) 치S(10%)

1. 고양이 손톱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고양이 목숨 : 치명타 발동시 고양이 인장 1개 획득. 인장이 4개일 때 사망하면 20% HP로 부활하며 랜덤 적 1명에게 '복수' 스킬 사용
3. 복수 : 매회 공격력 73% 3회 공격 (+5%/+5%/+5%/+5%) : 6515

처음 게임 시작했을 때 얻어서 좀 쓰다가 삼미호 얻고 나서 버린(?) 애 ㅋ 네코마타인데 전혀 모에하지 않아 ㅠ
산토끼보다 약하면 어쩌자는 거야



* 개굴자기 (최재호/요시노 히로유키) : 단일/다단히트
공A(2975) 체B(10596) 방B(423) 속A(107) 치S(10%)

1. 야바위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운수대통 : 사망시 랜덤 적1명에게 도깨비불 소모 없이 '영상개화' 사용
3. 영상개화 : 적에게 공격력 185% 피해, 주사위 눈 개수만큼 공격력 27% 추가 피해 (+5%/+5%/+5%+5%) : 5504+803*@

던전이나 음계의 문에서밖에 못 봤는데, 워낙 스킬이 순식간에 지나가서 정확하게 어떻게 발동되는지 모르겠다. 요호처럼 무한으로 발동되기도 하나? 패시브는 죽을 때 한 번 발동되는 거라 그다지 좋다는 느낌을 못 받는데. 운 나쁘면 개죽음......



* 맹파 (윤아영/쿠기미야 리에) : 단일히트
공A(2921) 체B(10709) 방B(428) 속S(115) 치A(8%)

1. 탕약 : 공격력 100% 피해. 보호막에는 100% 추가피해 (+5%/+5%/+5%/+5%)
2. 가가 돌진 : 공격력 130% 피해, 50%(+효적) 확률로 1턴간 침묵시킴 (+5%/+5%/+5%/+5%) : 3797
3. 내려찍기 : 공격력 211% 피해, 90%(+효적) 확률로 2턴간 침묵시킴. 대상이 아닌 다른 적에게는 공격력 27% 피해, 25%(+효적) 확률로 1턴간 침묵시킴 (+5%/+5%/+5%/+5%) : 6163

딜러라기 보다는 적을 침묵시키는 보조형 식신. 



* 시시오 (심규혁/카와니시 켄고) : 단일히트
공A(2814) 체B(11165) 방B(428) 속S(120) 치S(10%)

1. 숲의 힘 : 1명의 대상에게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복수의 불꽃 : 전장의 식신이 하나 사망할 때마다 1회 강화, 공격력 40% 흡수. 최대 3회 강화, 공격력의 200%까지
3. 사슴뿔 돌진 : 1명의 대상에게 공격력 145% 피해. 복수의 불꽃 강화 1중첩당 대상 1명 추가 (+5%/+5%/+5%/+5%) : 4080/8161

참 얘를 어쩌면 좋니... 패치해서 상향되길 기다려야 하는 건지.. ㅋ 전장에서 쎈 식신들이 죽어야 간신히 쓸만해지는 ㅠ 



* 고획조 (방연지/유키나리 토아) : 다단히트 
공S(3082) 체B(10823) 방B(397) 속S(113) 치S(10%)

1. 우산검 : 공격력 80% 피해, 방어력 20% 무시 (+5%/+5%/+5%/+5%)
2. (패시브) 협공 : 아군이 일반 공격을 사용할 때 30% 확률로 '우산검' 사용
3. 승천 베기 : 매회 공격력 33% 모든 적을 3회 공격, 선택된 대상에게는 88% 피해 추가 (+6%/+6%/+6%/+6%) : 3051/5763

광역딜러지만 마무리 피해 때문에 비교하려고 넣어보았다. 고획조가 현재 식신들 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원탑이지만, 그거에 맹신해서 '갓획조는 다른 모든 단일딜러보다 뛰어날거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서;; 물론 패시브 협공도 사기 스킬이라 총 전투에서 고획조가 단일딜러에 비해 꿀리지 않는 건 사실이긴 하다.



* 염라 (조현정/노토 마미코) : 단일히트
공B(2466) 체A(11963) 방A(454) 속S(127) 치B(5%)

1. 귀면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영혼 빼앗기 : 적이 사망하면 사망한 위치에 귀신 1마리 소환. 다음 턴에 귀신은 모든 적에게 공격력 50% 피해를 주고 사라짐
3. 원혼 제압 : 공격력 211% 피해, 2턴간 침묵시킴 (+5%/+5%/+5%/+5%) : 5203

맹파의 상위호환이라고 볼 수 있는 상태이상 보조 식신. 속도가 모든 식신들 중에서 가장 빠르기 때문에 선턴을 잡아서 적을 침묵시키는 역할을 한다. 



* 외눈동자 (김새해/코바야시 유우) : 단일히트
공B(2519) 체A(11735) 방A(454) 속S(118) 치A(8%)

1. 돌 던지기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금강경 : 피해를 받으면 1턴동안 모든 아군의 효과저항 10% 증가, 모든 피해의 10% 반사 (효저15%/반사15%/효저20%/반사20%)
3. 돌부처 공격 : 공격력 163% 피해, 25%(+효적) 확률로 1턴간 기절시킴 (+5%/+5%/+5%/+5%) : 4106

단일딜을 위해서보다는 패시브인 반사 효과를 위해서 데리고 다니는 식신. 잘 키운 외눈동자가 있으면 광역공격은 봉쇄된다. 



* 만년청 (김명준/타치바나 신노스케) : 단일히트
공S(3597) 체C(10140) 방C(392) 속S(115) 치B(5%)

1. 피리검 : 공격력 100% 피해 (+5%/+5%/+5%/+10%)
2. (패시브) 죽엽의 수호 : 턴종료시 자신에게 '죽엽순' 시전. 공격받으면 '피리검'을 사용해 반격
3. 대나무의 말 : 1턴동안 만년청의 공격력 10%만큼 아군의 공격력 증가하며 다른 아군에게 '죽엽순' 시전. 공격받으면 40% 확률로 '피리검'을 사용해 반격 (확률50%/공증12%/확률60%/공증15%)

따로 단일공격 스킬이 있는 것이 아닌, 반격에 특화된 식신. 만년청이 행동을 하면 죽엽순이 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턴마다 매번 스킬을 써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적고보니 단일딜러로 분류하는 게 맞나? 하는 의문이 들긴 하지만... 딱히 넣을 카테고리가 없다 ㅋ





이제 단일딜러 끝! 나머지 보조형 식신은 다음에... ㅎ